• 부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부의장동향

    [특집] "제 4부 권력, 언론이 견제와 균형 이뤄주어야"

    기사 작성일 2015-10-12 20:48:46 최종 수정일 2015-10-12 20:48:46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이 준 보좌관(신계륜 의원실)
    이 준 보좌관(신계륜 의원실)

    [특집 정치불신과 국회] - 보좌관이 보는 정치불신의 문제

     

    근대적 의미의 헌법은 몽테스키외의 삼권분립론을 따라, 국민의 기본권 보장을 위하여 국가권력을 입법사법행정의 세 가지로 분립시키고 서로 견제하면서 균형을 이루도록 했다.

    그런데 20세기 현대에 들어와 네 번째 권력, 즉 제4(第四府)가 생겼다. 바로 언론이다.

    우리는 자주 언론의 진정한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이때 나오는 얘기가,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기 위해 국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 국가권력기구들에 대한 감시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 등이다. 심지어 우리 사회의 나아갈 방향마저 제시하는 엄청난 역할을 기대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미국의 정치커뮤니케이션 학자 티모시 쿡(Timothy E. Cook)Governing with the News : the news media as a political institution에서 더 강한 언급을 했다. 그는 언론은 미국 건국초기에 정부의 철저한 통제 하에 있었으나 20세기 들어와 자유를 얻었다. 그러나 여전히 정부는 다양한 보조금으로 언론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언론이 얻은 자유는 언론의 권력이 되었으며, 오히려 이제는 미국의 언론매체가 정치제도(Political institutions) 그 자체이다. 언론이 없이는 헌법이 정한 입법행정사법의 3부가 돌아가지 않는다. 언론은 정부와 함께 때로 협력하고 때로 충돌하며 뉴스와 정책을 만든다. 심지어 대통령 역시 언론의 힘에 의지한다.’고 지적했다.

     

    혹자는 언론이 자유를 얻었는데도 여전히 권력의 편이라고 비난하는데, 사실은 언론 자체가 또 하나의 권력세력(4)으로서 자신의 권력을 확대재생산하기 위하여 특종을 사냥하거나 타 권력에 대해 비판의 십자포화를 퍼붓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봐야 한다.

     

    최근에 우리나라 언론은 입법부(국회)에 대해 가혹하리만치 공격적이다. 물론 국회의원 스스로 권위를 시나브로 실추시켜온 어두운 역사도 한 몫 하겠지만 이제 웬만해서는 국회의원이 언론에 정면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기도 한 것 같다.

     

    문제는 언론 자신이 스스로 4임을 자각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있다는 점이다. 자신이 정보의 문지기(gatekeeper)이자 진리의 프리즘(prism)임을 깨닫지 못하고 유력한 정보제공자에게 휘둘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티모시 쿡(Timothy E. Cook)은 상기한 책에서, ‘언론이 권력기관으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기보다는 단순하고 구체적이며, 극적이고 이벤트적이며, 대중이 선호하는 뉴스를 좇아왔다는 점이 문제라고 지적했다결국 해법은 4다운 책임감에 있다는 것이다.

     

    요컨대, 권력기관 사이의 견제와 균형을 통해 국민의 기본권 보장을 추구하는 원리가 권력분립이므로 4인 언론 역시 이제는 그 속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어 입법사법행정을 적절히 견제하여 균형을 이루게끔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 그럼으로써 국민을 위하는 언론, 민주주의시대의 언론으로 더 많은 사랑을 받는 모습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