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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집]디지털 선거시대, 여야는 ‘페이스북’에 집중한다

    기사 작성일 2015-12-23 17:18:13 최종 수정일 2015-12-23 17: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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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환경이 뛰어나고, 역동적인 온라인 문화를 갖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각 정당은 어떤 디지털 선거전략을 갖고 있을까? 2016년 총선을 앞두고 온라인선거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는 지금,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두 의원을 만나 각당의 디지털 선거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어셈블리 리포트 바로가기]

     

    인터뷰에 나선 의원들은 지난 5월까지 디지털 정당위원장을 맡았던 새누리당의 전하진 의원(현재 디지털 정당위원장은 공석), 현 디지털소통위원장인 새정치민주연합 홍종학 의원이다.


    ◇온라인선거 플랫폼, ‘트위터’보다는 ‘페이스북’으로

     

    한때 디지털 선거의 상징과도 같았던 트위터는 그 위력을 점차 상실해 가는 모양새다. 양당 역시 이런 현실을 인지하고 트위터보다 페이스북 활용을 높여가는 추세다.

     

    전하진 의원은 “트위터보다는 페이스북의 선호도가 훨씬 높다”면서 “정보의 질도 페이스북이 깊이가 있어 보인다”라고 평가했다. 홍종학 의원도 “다음 선거에서는 (트위터 보다) 페이스북이 활성화 될 것”이라면서 “한국에서는 카카오톡, 폐쇄형 플랫폼인 밴드, 사진이나 동영상 소통을 위한 인스타그램 등이 내년 선거에서 크게 활성화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물론 각 서비스별로 이용자들의 성향과 계층이 다르기 때문에 국회의원들은 경중의 차이가 있을 뿐 활용가능한 대부분의 플랫폼을 사용한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페이스북의 활용이 중요하다는 데는 공감했다.

     

    실제로 국회입법조사처가 지난 2013년 12월 24일 발표한 ‘19대 국회의원 인터넷·SNS 이용현황과 특징’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18대 국회보다 19대 국회에서 페이스북 활용도가 월등히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던 홈페이지의 활용도는 94%에서 76%로 감소했고, 페이스북은 29%에서 85%로 크게 늘었다. 이어 트위터(76%→88.6%), 블로그(54%→71%), 미니홈피/미투데이(38%→49%) 등으로 나타났다.

     

    의원들이 트위터보다 페이스북을 선호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페이스북 데이터의 정확도가 높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 11월 3일 김성곤, 김세연 의원이 공동 주최한 ‘빅데이터 시대의 선거와 정치패러다임의 변화’라는 세미나에서 빅데이터 전문가인 박한우 영남대 교수는 트위터보다는 페이스북의 신뢰도가 더 높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실명기반인 페이스북과 달리 실명의 성격이 약한 트위터는 낙서장의 성격을 띄고 있다”면서 “페이스북은 대인간의 매체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품질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트위터를 사용하는 계층이 진보나 야당권의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어 얼마나 대표성을 가지는지는 의문”이라면서 “이런 요인들로 인해 페이스북은 트위터보다 정치, 선거에 있어서 여론을 보여주는데 신뢰성이 더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국회ON과 인터뷰 중인 전하진 의원
    국회ON과 인터뷰 중인 전하진 의원 (동영상 보기)


    ◇여야, 독자 디지털 플랫폼 구축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디지털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지난 2012년부터 운영해 오던 온라인 사이트인 ‘새누리북’을 개편해 ‘온통소통’이라는 이름의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다. 온통소통은 정당소식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여론조사, 설문조사를 통해 사용자들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하는 양방향 소통 기능을 갖추고 있다. 

     

    다만 기존에 운영돼 오던 새누리북 만큼의 영향력이 있을지는 미지수다. 새누리북을 만들었던 전하진 의원은 온통소통에 대해 “종합적으로 통합해서 커뮤니케이션하겠다는 의지와 노력은 계속하는 것 같다”면서도 “당시 하루 페이지뷰가 3~4만건 가량 됐는데, 이를 쉽게 뜯어 고친 것은 불만”이라고 입장을 달리 했다. 

     

    페이지뷰(PV)는 네티즌들이 홈페이지를 방문한 건수라고 할 수 있는데, 활성화된 인터넷 플랫폼을 애플리케이션으로 옮기게 되면 이탈자가 생기게 마련이다. 전 의원은 기존 플랫폼을 유지해서 활성화시키는 것이 새로운 플랫폼으로 개편하는 것보다 나았을 것이라고 평가한 것이다. 

     

    네트워크 정당을 추진하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의 경우 최근 다양한 플랫폼을 선보이고 있다. 의원들의 SNS계정을 한데 묶어 놓은 ‘SNS스크럼’과 국민들이 예산안을 직접 제안하는 ‘국민마켓예산’이 그것이다. 

     

    예산을 사고파는 정책플랫폼의 경우 2000건 이상의 예산 제안이 들어왔고, 예산안에 대한 투표도 10만건이 넘었다. 1인당 3건까지 투표가 가능했던 점을 감안하더라도 최소 3만5000명이 참여한 셈이다. 

     

    홍 의원은 “유치원 학생들을 위한 정류장 개소, 청년 일자리 구직자에 대한 예산지원, 학교 비정규직 차별 금지 등 다양한 제안이 있었다”면서 “예산 제안 분석결과 국민들이 보육, 교육, 안전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사실상 정책을 국민들이 제안하고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직접민주주의의 구현”이라면서 내년 총선에서 국민들로부터 공약을 제안 받는 시스템도 구상 중“이라고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와 함께 온라인으로 정당가입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했다. 

     

    국회ON과 인터뷰 중인 홍종학 의원
    국회ON과 인터뷰 중인 홍종학 의원 (동영상 보기)


    ◇디지털선거 시대, 유권자 설득 전략은?

     

    디지털 선거가 내년 총선에 변수가 될 것인가에 대해서는 여야 모두 입을 모아 ‘그렇다’라고 답했다. 다만 이를 활용하는 방안에 있어서는 다소간의 차이가 있다. 

     

    전하진 의원은 “(디지털 선거가 총선에) 상당히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면서 “물리적으로 20만명이나 되는 유권자를 일일이 마주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유권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후보들을 검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 의원의 경우 2012년 4월 선거에서 3월 중반에서야 공천을 받았다. 전 의원은 보름 남짓 남은 선거운동 기간 유권자를 일일이 마주할 수 없어 ‘전하진의 정치 초짜 일기’를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전의원은 선거 초반, 당지지율보다도 낮았던 개인 지지도를 극복하고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이와 같은 꾸준한 온라인 소통 때문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근거로 전 의원은 온라인 선거전략의 핵심은 ‘진정성’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적어도 투표를 할 사람이라면 인터넷을 통해 관심 있는 후보들을 검증할 것”이라면서 “SNS나 온라인으로 후보자를 확인했을 때,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오래된 데이터들은 그의 진정성을 표현해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거기간 자극적인 말로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거나, 반짝 효과를 노리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얘기다. 

     

    홍종학 의원은 “내년 선거에서 온라인은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내년은 지난번과 달리 실시간으로 유권자들이 후보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이 강조하는 실시간, 이야기, 시스템이라는 개념을 고려해보면 과거 홈페이지를 운영하던 방식처럼 콘텐츠를 올려놓고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쌍방향으로 즉시 의견이 교환되는 체계가 마련되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홍 의원은 밴드나 카카오톡 등도 중요하게 꼽았는데, 폐쇄형 메신저를 이용한 실시간 대화와 이를 지원하는 시스템도 생각해 볼 수 있다. 

     

    홍 의원은 온라인선거의 성공 사례로 박원순 서울시장의 온라인 선거 사례를 들었다. 홍 의원은 “이미 지난 선거에서 박원순 시장은 시민 속으로 들어가 소통했고, 시민들은 박 시장의 이야기를 온라인으로 올렸다”면서 “(온라인)선거의 전형을 모범적으로 보여준 사례”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내년 총선에서 온라인 유세방법과 형식에서 많은 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불법적인 온라인 선거는 경계해야

     

    온라인을 활용한 선거전략이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경계해야 할 부분도 적지 않다. SNS는 진입장벽이 낮은 미디어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만큼 자극적인 내용이나 오보, 허위사실이 유통되기 쉬운 채널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양당 의원들은 불법적인 온라인 선거활동은 경계할 필요가 있고, 관련자에 대해서는 엄중한 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전 의원은 “2012년 대선 당시 디지털정당위원회 차원에서 모니터링을 하면서 여러 가지 (불법적인) 사례를 발견했다”면서 “트위터에서 여러 차례 리트윗하면서 (허위사실을)확대시키고, 이를 신문들이 받아쓰면서 진실이 아닌 것이 진실처럼 되어 가는 경우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도 “트위터가 실시간으로 빠르게 소통하는 장점은 있지만, 지난 선거에서 불법적인 세력에 의해 상당히 오염돼 있다”면서 “(이 때문에) 많은 이용자들이 (트위터를) 떠나갔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선거과정에서 일부 불법적인 온라인 선거 활동이 자행되고 있는 점을 우려하면서도 국민들 스스로 자정작용을 통해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올 것으로 내다봤다. 

     

    전 의원은 “온라인이 (후보자로 하여금)편견을 갖게 하는 위험한 매체로 기능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정기능을 통해 다시 회복하게 된다”고 설명했고, 홍 의원 역시 “잘못된 온라인 사용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처벌해야 한다”면서도 “온라인 이용에 대해 제한없이 허용하면 시민들은 자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 정치개혁 특위가 삭제하기로 한 인터넷 실명제 조항은 아직 통과 안돼

     

    당장 내년도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서 전 의원은 찬성을, 홍 의원은 매체에 따라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견해를 드러냈다. 

     

    전 의원은 “본인의 의사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가명을 써야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인터넷 실명제를 선호하는 편”이라면서 “정보의 다양성이라는 부분에서 무거워질 수는 있겠지만 허위사실유포, 자기가 내뱉은 말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점에서 필요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온라인 실명제에는 장단점이 있다. 실명을 해야 할 부분이 있고, 자연스럽게 비실명으로 활성화 시켜야 될 곳도 있다”면서 “정부가 획일적으로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헌법재판소는 지난 7월 30일 선거운동기간 인터넷 언론사 게시판이나 대화방 등에 정당 및 후보자를 지지·반대하는 게시물을 올릴 경우 인터넷 언론사에 실명확인 의무를 부여하는 공직선거법(제82조의 6)에 대해 합헌 결정을 내렸다. 

     

    하지만 국회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해당 조항이 이용자에 대한 표현의 자유 및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의 언론의 자유를 침해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해당 조항을 삭제하는데 의견을 모았다. 

     

    해당 법안은 법제사법위원회와 국회 본회의 의결이 남아있지만, 지난 12월 10일 법사위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 
     

    박병탁 기자 ppt@assembly.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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