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작성일 2017-01-11 14:13:54 최종 수정일 2017-01-11 14:13:54
정부는 조선해양산업 위기의 원인이 불황 사이클에 접어든 산업적 특성과 중국 등 주변국의 추격으로 인한 대외적인 요인에 기인했다고 분석했다. 대내적으로는 역량을 제대로 키우지 못한 채 수주물량만 늘린 것이 잘못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유가가 뛰면 향후 해양플랜트 주문량도 늘면서 조선해양 산업이 다시 활력을 찾을 여지가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월 10일 조선해양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정책 토론회가 윤한홍 의원 주최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토론회에 참석한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은 “25년마다 성장과 후퇴를 반복하는 경기변동성이 한 원인”이라면서 “작년 선박발주량이 전년대비 71% 감소한 것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변수”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 주변국의 추격 (역시) 대외적인 요인이기 때문에 이 역시 통제 불가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조선 산업이 위기를 맞게 된 대내적인 원인으로는 “설계나 엔지니어링 역량이 없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수주하고, 턴키 베이스로 수주를 해오면서 나중에 부담을 떠안는 등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서 발생한 손실이 가장 큰 원인”이라면서 “(여기에 더해) 조선3사가 저가 수주를 해오면서 경쟁을 해온 점도 위기(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또 “근본적으로 해양플랜트와 엔지니어링 역량을 키우는 것”을 중요과제로 꼽으면서 “유가가 뛰면 해양플랜트 오더도 다시 생길 것. 그때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심재철 국회부의장, 조경태 국회기획재정위원장, 김무성 의원, 주호영 의원, 나경원 의원 등이 참석했다.
윤한홍 의원은 환영사를 통해 “많은 근로자들이 실업 위기를 겪고 있어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오늘 진솔하고 솔직한 토론을 통해 정부도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의지를 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무성 의원은 “정부가 위기에 대한 산업 구조조정을 미리 대책을 세워 하지 못했던 것이 아쉽다”면서도 “석유가격이 반등해서 경쟁력 있게 되면, 해양 플랜트 물량도 나오게 될 것이다. 그때까지 참고 잘 견디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병탁 기자 ppt@assembly.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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