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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빌리티 산업 발전 국회 토론회…"이용자 맞춤형 발전방향과 정부·업계 협력 필요"

    기사 작성일 2020-07-13 17:37:25 최종 수정일 2020-07-13 17:3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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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성동·이원욱 의원, '모빌리티포럼 창립 세미나' 공동주최
    2027년 완전자율주행, 2025년 플라잉카 도입 등 운송수단 발전 지속
    로봇 친화적 건축, 수요 응답형 운송수단 도입 등 신기술 도입 고려 필요
    인구과밀 대도시와 고령화된 중소도시 등 환경에 맞춘 발전방향 제시해야
    소니·도요타 日정부와 연계…韓도 글로벌 대기업 협업 통한 시너지 요구

     

    모빌리티(운송수단) 산업발전을 위해 혁신적인 사고와 로봇 친화적 건축 설계, 도시 특성에 맞는 맞춤형 발전방향 설정, 정부와 업계의 협력 등이 수반돼야 한다는 정책제언이 나왔다. 권성동·이원욱 의원이 13일(월)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공동주최한 '모빌리티포럼 창립 세미나'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정구민 국민대 교수는 "도시와 이동기기 사용자에 대한 고민과 국회·정부·지자체·업계·학계의 협력으로 우리나라가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하길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권성동·이원욱 의원이 13일(월) 국회에서 진행한 ‘모빌리티포럼 창립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권성동·이원욱 의원이 13일(월) 국회에서 주최한 '모빌리티포럼 창립 세미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우리나라의 모빌리티 산업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 자율주행은 2027년 완전 자율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10㎏ 이하 화물을 하늘로 운반하는 '플라잉카'는 오는 2025년 최소 2인에서 최대 10인을 이동시킬 수 있는 운송수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 교수는 모빌리티 산업발전을 위해 혁신적인 사고와 승객 중심의 서비스, 모빌리티 중심의 도시 변화 등의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플라잉카가 다닐 수 있도록 빌딩 옥상을 주차장으로 설계하거나, 자율주행차가 원활히 운행할 수 있도록 애초에 도시를 맞춤형으로 설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 교수는 "도시에서 자율주행차가 잘 달리기 위한 환경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고민해야 한다"며 "초보운전자도 잘 다닐 수 있는 도로를 만들면 지금(수준의 자율주행)차도 달릴 수 있다"고 말했다.

     

    생활편의를 높이기 위해 건축물의 로봇 친화적 설계도 고려해야 한다. 최근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공급업체 '우아한형제들'은 자사 사옥에서 배달이 가능한 로봇을 선보였다. 기존 배달로봇은 승강기 버튼을 누르지 못해 이동에 제약이 있었다. 이번에 개발한 로봇은 빌딩시스템에 연동해 층마다 배달이 가능하도록 했다. 100층 이상 대규모 건축물이라면 식사시간 내에 이동하는 것이 제약될 수 있기 때문에 로봇을 통한 음식배달로 생활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다.

     

    소수의 차량으로 다수의 승객을 이동시킬 수 있는 '수요 응답형' 운송수단은 신도시 설계 과정에서부터 고려해야 한다. 최근 KST모빌리티와 현대가 시범운영에 성공한 '셔클'이 대표적이다. 이용자가 차량을 호출하면 차량이 인공지능(AI)을 통해 최적의 경로로 태워주는 서비스로, 소수의 차량이 운행되는 대신 운행시간에 제약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모빌리티 서비스들은 인구구조나 환경에 따른 맞춤형 발전방향 설정이 필요하다.

     

    토론자로 참석한 구자천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기획팀장은 차량의 다양한 데이터 수집·처리·연결과 관련해 "일본의 경우 반도체는 소니, 자동차OEM은 도요타가 연합체를 만들어 정부와 연계하는 것을 볼 수 있다"며 "대한민국도 글로벌 수준의 대기업이 많기 때문에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만들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권성동 의원은 "모빌리티 산업의 주요 분야인 자동차, 전자, 정보통신, 화학 등은 대한민국을 이끌어온 핵심 산업이다"며 "핵심 산업들이 모빌리티 산업의 성장에 함께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도모하고 정책적 초석을 다지는 것이 본 포럼의 목적이다. 정부는 규제보다는 자유로운 산업 육성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기업의 혁신과 창의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국회 '모빌리티포럼' 창립식을 겸했다. 권성동·이원욱 의원은 포럼의 공동대표를 맡았고, 포럼에는 여야 의원 49명이 참여하고 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박병탁 기자 ppt@assembly.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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