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임위ㆍ본회의

    홈으로 > 국회소식 > 상임위ㆍ본회의

    국회 산자위, 중소사업자 공공 공사 참여보장 등 9건 법률안 의결

    기사 작성일 2023-05-24 16:17:19 최종 수정일 2023-05-24 16:18:56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산자위 24일(수) 제406회국회(임시회) 제2차 전체회의

    전기공사 발주하는 지방공기업, 수급자격에 추가 제한 못 둬

    일정 규모 미만 공사는 대기업이 도급하지 못하도록 규정

    중기부 장관, 기업 수탁·위탁거래 표준약정서 제정·개정

    전통시장 비 가리개에 난연 이상 성능 갖춘 시설자재 사용

    유사·중복 중소기업벤처부 소관 위원회 폐지·정비

     

    24일(수)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제406회국회(임시회) 제2차 전체회의가 윤관석 위원장 주재로 진행되고 있다.(사진=뉴시스)
    24일(수)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제406회국회(임시회) 제2차 전체회의가 윤관석 위원장 주재로 진행되고 있다.(사진=뉴시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위원장 윤관석)는 24일(수) 제406회국회(임시회) 제2차 전체회의를 열고 「전기공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9건의 법률안을 의결했다.

     

    「전기공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이장섭 의원안)은 전기공사를 발주하는 지방공기업의 수급자격에 추가 제한을 둘 수 없도록 한 내용이다. 공공분야에서 발주하는 공사에 대한 중소공사업자의 참여 기회를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일정 규모 미만의 공사는 대기업이 도급받을 수 없도록 규정했다. 발주자 등에 대한 공사업자의 시공관리책임자 지정 통지 시기는 공사 착수 전으로 명시했다.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김경만 의원안)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기업의 수탁·위탁거래에서 통용될 수 있는 표준약정서를 제정·개정하고 그 사용을 권장하도록 한 것이다. 제정·개정 시에는 위탁·수탁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했다.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위원회 대안)은 전통시장 화재안전 확보를 위해 비 가리개(아케이드)와 안전시설물에 난연 이상의 성능을 갖춘 시설자재를 사용하도록 규정했다.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일부개정법률안」(노용호 의원안)은 벤처기업 확인결과 통지에 대한 이의신청기간 등 행정절차와 관련한 법조문을 정비했다.

     

    「행정기관 소속 위원회 정비를 위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등 5개 법률의 일부개정에 관한 법률안」(정부안)은 유사·중복이거나 운영실적이 저조한 중소기업벤처부 소관 위원회를 폐지·정비하는 내용이다. 함께 폐지대상으로 검토된 중소기업기술분쟁조정·중재위원회는 현행대로 유지키로 했다.

     

    이날 의결된 법률안은 법제사법위원회 체계·자구 심사를 거쳐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된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윤희은 기자 soul@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