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는 지금

    홈으로 > 국회소식 > 국회는 지금

    국회 '열린스튜디오' 열고 비대면 의정활동 지원…朴의장 "의원과 시민 소통의 장 될 것"

    기사 작성일 2020-09-15 14:32:47 최종 수정일 2020-09-15 15:06:07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9월 15일(화) 국회의원회관에 문 열어…촬영세트·장비·전문인력 갖춰
    유튜브·축사 등 영상 촬영 공간으로 의정활동 홍보·대국민 소통 지원

    박병석 의장, 지난 6월 취임 후 밝힌 '의정활동 편의 제공' 공약 이행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국회의원 영상제작 큰 도움 될 것으로 기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국민과 더 다양한 채널로 만날 수 있게 돼"

     

    국회의원의 온라인·비대면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열린스튜디오'가 15일(화) 국회의원회관 1층에 약 50㎡(15평) 규모의 공간을 마련하고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을 비롯한 국회 주요 인사들이 15일(화)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스튜디오’ 개소식에 참석해 축하하고 있다. 왼쪽부터 복기왕 국회의장비서실장,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전상수 국회 입법차장, 조용복 국회 사무차장. (사진=김지범 촬영관)
    박병석 국회의장을 비롯한 국회 주요 인사들이 15일(화)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스튜디오' 개소식에 참석해 축하하고 있다. 왼쪽부터 복기왕 국회의장비서실장, 김영춘 국회사무총장,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 의장,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전상수 국회입법차장, 조용복 국회사무차장.(사진=김지범 촬영관)

     

    열린스튜디오는 국회의원이 직접 유튜브 동영상과 축사 등을 촬영할 수 있도록 조성한 공간이다. 촬영세트와 고성능(4K) 카메라, 촬영용 조명, 음향장비 등 최신 시설이 갖춰졌으며 촬영을 지원하기 위한 전담인력도 배치됐다. '크로마키 스크린'이 설치돼 영상 배경에 지역구 사진을 합성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열린스튜디오가 문을 연 것은 박병석 국회의장이 지난 6월 취임 이후 국회의원 의정활동 편의 제공을 약속한데 따른 후속조치다. 박 의장은 열린스튜디오 개소식에서 "열린스튜디오가 우리 의원들과 시민들의 소통에 중요한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박 의장을 비롯해 여야 원내교섭단체 원내대표, 김영춘 국회사무총장 등 국회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박 의장과 김태년(더불어민주당)·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제막행사를 가진 뒤 스튜디오 설비를 사용해 직접 축사 영상을 촬영하기도 했다.

     

    박병석 국회의장,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5일(화)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스튜디오 개소식에 참석해 스튜디오 내부의 촬영 설비를 둘러보고 있다.(사진=김지범 촬영관)
    박병석(왼쪽에서 두 번째) 국회의장과 김태년(네 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세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5일(화)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스튜디오' 개소식에 참석해 스튜디오 내부의 촬영 설비를 둘러보고 있다.(사진=김지범 촬영관)

     

    김태년 원내대표는 "언택트 시대 발 맞춰 국회에 국민과의 온라인 소통을 지원하는 시설이 마련돼 기쁘다"며 "고성능 장비와 전문인력이 있어 의원들의 영상제작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일하는 국회'의 새로운 모습을 국민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온라인 의정보고, 유튜브 화상회의 등 국민과 좀 더 다양한 채널로 만날 수 있게 됐다"며 "영상 미디어 콘텐츠를 선호하는 미래세대와 우리 사회 곳곳의 소외된 이웃들에게 더 쉽고 빠르게 다가갈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회가 우리 국회에 열린 것 같다"고 말했다.

     

    국회가 자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전체 300명 의원 중 85% 이상이 유튜브 채널을 운영(2020년 9월 기준)하는 등 국회도 '유튜브 전성시대'를 맞고 있다. 열린스튜디오 오픈 소식이 전해진 후 사용 신청이 이어지는 등 앞으로 열린스튜디오가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날부터 하루 동안 국회사무처에 접수된 열린스튜디오 사용 신청은 총 7건이다. 열린스튜디오 '1호 사용자'인 박완주 의원을 비롯해 윤관석, 윤준병, 송영길, 권인숙, 김홍걸, 윤두현 의원이 각각 영상을 촬영할 예정이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유충현 기자 babybug@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