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金의장, 감염병혁신연합(CEPI) 대표 접견…韓-CEPI 협력 증진 방안 논의

    기사 작성일 2022-10-24 18:04:16 최종 수정일 2022-10-24 18:06:50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김 의장 "CEPI-韓기업 협력 확대해 백신 불평등 해소 기여"
    해쳇 CEPI 대표 "백신개발 분야에서 한국은 좋은 파트너"

     

    김진표 국회의장은 24일(월)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감염병혁신연합(CEPI, Coalition for Epidemic Preparedness Innovations) 리처드 해쳇 대표
    김진표 국회의장이 24일(월)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리처드 해쳇 감염병혁신연합(CEPI) 대표와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은 24일(월)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감염병혁신연합(CEPI, Coalition for Epidemic Preparedness Innovations) 리처드 해쳇 대표와 만나 한국-CEPI 간 협력 증진 방안 등을 논의했다. CEPI는 신종감염병 백신의 개발·생산 등을 지원하기 위해 노르웨이 정부 주도로 창설된 민간, 정부, 기업, NGO 참여 보건협력체다.

     

    김 의장은 "CEPI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을 주도하면서 코로나19 백신이 전례 없는 속도로 개발돼 수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글로벌 보건협력에서 핵심적 기구로 발돋움한 CEPI의 위상을 높이 평가했다.

     

    김 의장은 "CEPI가 한국 기업 및 공공기관과 광범위한 백신 개발 파트너십 관계를 구축해 오고 있고 최근에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mRNA 백신 플랫폼 개발에 대규모 투자(최대 1억 4천만 달러)를 결정했다"며 "CEPI의 도움으로 한국은 전 세계에서 몇 안 되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보유국이 되었다"며 감사를 표했다.

     

    그는 이어 "CEPI와 한국 기업들과의 협력 확대를 통해 국제적 백신 불평등 문제 해소에 기여하고 한국이 글로벌 의료·보건 허브로 도약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한국의 의료·바이오 분야에는 우수한 인재들이 집중되어 있고 창의적인 벤처기업들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한국 바이오기업과 협력하면 좋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24일(월)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리처드 해쳇 감염병혁신연합(CEPI) 대표와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이 24일(월)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리처드 해쳇 감염병혁신연합(CEPI) 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해쳇 대표는 "팬데믹 기간 내내 CEPI의 노력에 한국이 보내준 지지에 감사하다"며 "백신개발 분야에서 한국은 좋은 파트너"라고 화답했다.

     

    해쳇 대표는 "감염병 위협은 더 이상 건강·보건만의 문제가 아니라 안보의 문제"라며 "신속한 대응 매커니즘을 개발할 필요가 있고 미국, EU, 영국, 한국, 일본, 호주 등 백신 역량에 많은 투자를 하는 국가들과 함께 국제적인 노력을 조율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CEPI에 대한 지원 확대에 대해 "한국 정부 차원에서 이미 CEPI에 대한 기여 확대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회도 여야가 함께 협의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접견에는 그로 아넷 니콜레이슨 감염병혁신연합 기금 담당 선임 매니저,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송기복 정책수석비서관, 고재학 공보수석비서관, 조구래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