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金의장, 힌츠페터 국제보도상 수상자들과 차담회 가져

    기사 작성일 2022-10-26 16:27:46 최종 수정일 2022-10-26 16:27:46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故 힌츠페터의 기자정신이 전 세계 민주주의·인권·평화 수호로 이어지길"

     

    김진표 국회의장은 26일(수)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2022 힌츠페터 국제보도상' 수상자들과 차담회를 가졌다.

     

    힌츠페터 국제보도상은 5·18민주화운동을 세상에 알린 독일인 영상기자 고(故) 위르겐 힌츠페터의 기자정신을 기리고, 세계 곳곳에서 민주주의·인권·평화를 지키기 위한 활동을 취재·보도하는 영상기자를 발굴해 시상하고자 지난해 제정됐다.

     

    '2022 힌츠페터 국제보도상' 수상자는 <기로에 선 세계상> 필립 콕스(영국 영상기자) '수단의 스파이더맨', <뉴스상> 타쿠야 와타나베(일본TBS 영상기자) '지금, 아프가니스탄은', <특집상> 윤재완(독립PD), 전인태·김동렬(KBS 제작본부 소속 PD) '전선에서의 68일', <오월광주상> 마지디 베누라(Al Jazeera 영상기자), 故 쉬린 아부 아클리(Al Jazeera 기자) 등이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26일(수)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2022 힌츠페터 국제보도상' 수상자들과 차담회를 가졌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26일(수)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2022 힌츠페터 국제보도상'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 의장은 "1980년 5월, 진실이 묻힐뻔한 광주의 참상을 전 세계에 알렸던 故 위르겐 힌츠페터 씨와 여러분의 투철한 기자정신 덕분에 세계는 더 좋은 세상으로 한발 더 나아갈 수 있었다"며 "수상자 여러분은 수단, 아프가니스탄, 우크라이나, 팔레스타인 등에서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시민들의 투쟁 현장을 생생하게 담아 보도함으로써 전 세계에 보편적 가치에 대한 소중함을 알렸다"고 말했다.

     

    필립 콕스 기자는 "전 세계 곳곳에 많은 갈등과 분쟁이 발생하고 있는 요즘 힌츠페터 기자가 했던 일이 민주주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분쟁의 현장에서 더 많은 한국 기자들이 훌륭한 저널리즘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지디 베누라 기자는 "팔레스타인 언론에 대한 한국 정부와 국민들의 지지에 감사드린다. 팔레스타인의 실상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함께 팔레스타인에서 취재했던 故 쉬린 아부 아클리 기자가 안타깝게도 총상으로 사망해 이 자리에 함께하지 못했지만 그녀는 어느 누구보다도 강한 의지를 가지고 팔레스타인에서 벌어지고 있는 실상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유재완 PD는 "2004년부터 주로 분쟁지역에 가서 취재하고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는데 약 20년이 흐른 요즘 한국의 위상이 높아졌음을 실감한다"며 "보다 더 많은 한국 저널리스트들이 해외 분쟁지역에서 취재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원순석 5·18기념재단 이사장은 "힌츠페터 국제보도상을 통해 5·18을 전 세계에 알리고 앞으로 이 상이 언론인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준영 한국영상기자협회장은 "민주주의와 인권, 언론 자유를 위해 의장님과 국회가 더 많은 지원을 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며 힌츠페터 기자가 5·18 당시 취재한 필름을 과자통에 숨겨 운반했던 것을 모티브로 제작한 시상식 기념품(로얄 단스크 쿠키)을 전달했다.

     

    힌츠페터 국제보도상은 5·18기념재단과 한국영상기자협회가 공동주최하며 경쟁부문 3개(기로에 선 세계상, 뉴스부문, 특집부문), 비경쟁부문 1개(오월광주상) 등 총 4개 부문을 시상한다. 올해 시상식은 27일(목) 오후 광주 5·18 민주광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날 차담회에는 영상기자 필립 콕스, 독립PD 윤재완, 영상기자 마지디 베누라, 와타나베 히데오 일본TBS 한국지국장(타쿠야 와타나베 대참), 나준영 제27대 한국영상기자협회장, 한원상 제25~26대 한국영상기자협회장, 원순석 5·18기념재단 이사장,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조경호 정무수석비서관, 고재학 공보수석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