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金의장, 주한 라트비아대사 접견…"첨단벤처분야 M&A 등 교류협력 강화"

    기사 작성일 2023-03-02 16:55:37 최종 수정일 2023-03-02 16:55:37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김 의장 "국제박람회기구(BIE) 조속히 가입해 부산엑스포 지지해주길"
    비간츠 대사 "이미 본국에 부산 지지 요청…기한 내 BIE 가입 희망"

     

    김진표 국회의장은 2일(목)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아리스 비간츠 주한 라트비아 대사
    김진표 국회의장이 2일(목)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아리스 비간츠 주한 라트비아 대사와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은 2일(목)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아리스 비간츠 주한 라트비아 대사를 접견하고 과학기술 분야 협력 확대, 의회간 교류 강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지지 등을 주제로 대화를 나눴다.

     

    김 의장은 "한국과 라트비아 모두 전략적 요충지에 위치해 주변 강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역사적 경험이 있고, 최근 들어서는 앞선 정보기술(IT) 및 신산업분야 강국이라는 점에서 유사하다"며 "라트비아가 한국과의 경제협력을 중시해 2020년 라트비아 투자개발청(LIAA) 서울사무소가 개소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향후 첨단산업 중심 벤처분야에서 인수합병(M&A) 등 교류협력이 활성화되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비간츠 대사는 "한국과 라트비아는 민주주의에 기반한 세계질서 등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며 "규칙에 기반한 세계질서를 지키기 위해 더욱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이룰 수 있는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의회간 교류가 다각적으로 재개되기를 희망한다"며 "라트비아 국회 내 한국 의원친선협회가 조기에 구성되어 양국 의회간 교류·협력 모멘텀이 지속 유지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비간츠 대사는 "마침 오늘 라트비아 국회 내 한국 의원친선협회가 결성될 예정"이라며 "현 의장께서 라-한 의원친선협회장을 역임해 양국 관계 증진에 큰 역할을 하실 것으로 예상된다"고 답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2일(목)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아리스 비간츠 주한 라트비아 대사와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이 2일(목)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아리스 비간츠 주한 라트비아 대사와 대화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 의장은 국제박람회기구(BIE) 미가입국인 라트비아의 조속한 BIE 가입과 2030 부산세계박람회 지지를 당부했다. 김 의장은 "라트비아가 BIE에 가입해 한국을 지지해준다면 양국 관계 증진과 협력 심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11월 BIE 총회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3월 중 BIE 가입을 본국 정부에 적극 건의해달라"고 말했다.

     

    비간츠 대사는 "라트비아도 BIE 가입을 진지하게 고민 중으로, 다만 말씀하신 기한 내에 가입할 수 있을지가 문제다. 이미 본국에 부산 지지를 요청했고, 기한 내 가입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부산이 물류·수송 부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라트비아 명예 영사 임명을 추진하는 등 협력을 증진할 계획도 있다"고 말했다.

     

    이날 접견에는 라트비아 측에서 페테리스 포드빈스키스 주한라트비아대사관 참사관이 참석했다. 우리 측에서는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고재학 공보수석비서관, 조구래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