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金의장, 튀르키예 국회의장과 회담…인프라·방산·원전 등 협력 논의

    기사 작성일 2023-03-10 10:38:53 최종 수정일 2023-03-10 10:40:58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김 의장 "어려울 때 돕는 친구가 진정…'컨테이너 임시주택' 지원 추진"
    튀르키예 의장 "지진피해 복구 지원결의안 채택한 한국 국회에 감사"
    김 의장, 인프라사업과 방산·원전 분야 등 양국간 긴밀합 협력 강조
    튀르키예 의장, 양국 잇는 항공 노선 증편과 정상 간 교류 희망
    김 의장, 한국 교민에 대한 거주·노동허가증 신속발급 요청

     

    현지시간 9일(목) 오후 무스타파 쉔톱 튀르키예 국회의장과 양자회담을 갖고 지진피해 복구 지원과 양국 간 교역·인프라·방산·원전 분야 긴밀한 협력관계 등을 논의했다.
    현지시간 9일(목) 오후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등 우리 측 방문단과 무스타파 쉔톱 국회의장 등 튀르키예 의회 관계자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제8회 믹타(MIKTA) 국회의장회의' 참석차 튀르키예 이스탄불을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9일(목) 오후 무스타파 쉔톱 튀르키예 국회의장과 양자회담을 갖고 지진피해 복구 지원과 양국 간 교역·인프라·방산·원전 분야 긴밀한 협력관계 등을 논의했다.

     

    김 의장은 "무엇보다 최근 튀르키예 동남부 지역에서 발생한 대규모 지진 피해에 대해 깊은 위로와 애도를 표하며, 우리 정부와 국회는 조속한 피해 복구를 위해 가능한 지원을 계속 제공할 예정"이라며 "'어려울 때 돕는 친구가 진정한 친구'라는 말처럼 우리 국민 역시 한국전 당시 튀르키예가 한국을 도와줬던 것을 잊지 않고 이번 지진피해 극복을 위해 한마음으로 응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한국 교민들이 지진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을 위해 '컨테이너 임시주택'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며 "한국에서 컨테이너를 조립해 튀르키예로 보낼 것이 아니라 현지에서 컨테이너를 조립·공급한다면 이재민들을 위한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고, 훨씬 더 빨리 임시주택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쉔톱 의장은 "아주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 역사적으로 가장 큰 재난을 맞은 시기에 도움과 연대의 손길을 내민 한국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튀르키예 지진피해를 돕기 위해 국회 차원의 결의안도 통과시킨 것으로 알고 있는데 특히 감사드린다"고 화답했다.

     

    김진표 국회의장 등 우리 측 방문단과 무스타파 쉔톱 국회의장 등 튀르키예 의회 관계자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과 무스타파 쉔톱 튀르키예 국회의장이 서로 한곳을 바라보며 응시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 의장은 "양국은 세계 최장 현수교인 '차낙칼레 대교'를 비롯해 유라시아 해저터널 건설 등 대규모 인프라 사업에서 성공적인 협력을 해왔고, 앞으로도 제3국 공동진출을 포함해 긴밀한 협력이 지속되기를 바란다"며 "튀르키예 정부가 총 3개의 원전 건설을 추진 중으로 알고 있는데, 그 중 한국전력공사가 튀르키예 에너지천연자원부와 사업 추진 여부를 협의중인 시놉(Sinop) 제2원전 건설 등 원전 사업에 한국 기업들이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최근 '알타이 전차'(튀르키예 차세대 전차)에 국산 파워팩(엔진+변속기) 및 주요 부품의 양산계약이 체결된 것을 환영한다"며 "앞으로 군수송기, 무인기 등 분야에서 방산협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쉔톱 의장은 "한국에서도 튀르키예 농산물 수입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고, 항공 노선 증편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며 "양국 간 정상교류도 빠른 시기에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항공편 노선 증설은 양국 간 상호 호혜적인 방향으로 관련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생각한다"며 "정상교류 문제는 대통령께 전달하겠으며 상호 편리한 시기에 방문이 이뤄질 수 있도록 외교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튀르키예에는 2천700여명의 한국 교민이 거주하고 있다"며 "양국 간 교역 및 대규모 경제협력 프로젝트를 원활히 진행하려면 교민들의 거주허가증 및 노동허가증 발급이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 의회 차원의 긴밀한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