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는 지금

    홈으로 > 국회소식 > 국회는 지금

    경제외교자문委 제3차 회의 개최…방산분야 의회외교 전략 논의

    기사 작성일 2023-05-12 15:24:19 최종 수정일 2023-05-12 15:25:59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정우택 공동위원장 주재로 '방산 분야 의회외교 전략' 주제 제3차 회의
    방산수출을 위해 의회외교 추진해야 할 대상 국가 및 주요 의제 등 토론

     

    국회 경제외교자문위원회(김영주·정우택 공동위원장)는 12일(금)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정우택 공동위원장 주재로 제3차 회의를 개최했다.
    12일(금)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정우택 공동위원장 주재로 국회 경제외교자문위원회 제3차 회의가 진행 중인 모습.(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국회 경제외교자문위원회(김영주·정우택 공동위원장)는 12일(금)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정우택 공동위원장 주재로 제3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회의장단 순방 등을 위한 방산 분야 의회외교 전략'이 논의됐다. 방위사업청의 발제와 경제외교자문위원회 실무지원단의 현황 보고, 자문위원 의견 제시 순서로 진행됐다.
     
    윤창문 방위사업청 국제협력관은 '권역별 방산수출 추진전략 및 방산분야 의회외교 방향'에 대해 발제를 했고, 나아정 국제국 의회외교정책심의관은 방산분야 의회외교활동 추진 현황을 보고했다.

     

    이후 자문위원들은 ▲방산분야 의회외교 원칙 및 방향성 ▲방산 수출을 위해 의회외교 활동을 추진해야 할 대상 국가 ▲대상 국가별 방산 수출을 위해 면담을 추진해야 할 대상 및 주요 의제 ▲대상 국가별 방산 수출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한 구체적 전략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자문위원들은 미국·호주·영국·폴란드 등 주요국을 대상으로 방산 세일즈 의회외교 활동을 추진하는 한편, 수출대상국 의회의 국방 및 방산 관련 위원회 소속 의원 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소통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는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표이사 사장이 참석해 미국 항공분야 방산시장 참여 지원을 추진할 것을 건의했다.

     

    12일(금)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정우택 공동위원장 주재로 국회 경제외교자문위원회 제3차 회의가 진행 중인 모습.(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정우택 공동위원장이 12일(금)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열린 국회 경제외교자문위원회 제3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회의에는 정 공동위원장을 비롯해 전재수·엄태영·이인선·김병주·김홍걸·양정숙·전봉민·김종경·남세규·남관표·전봉근·나상웅·여운기·정동욱·김양희·강은호 위원 등이 참석했다.

     

    국회 경제외교자문위원회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김영주·정우택 부의장 등 총 34인의 자문위원을 위촉하면서 올해 1월 30일 공식 출범했다. 지난 3월 7일에는 김영주 공동위원장이 제2차 회의를 주재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와 '대미 의회외교 전략'을 논의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