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는 지금

    홈으로 > 국회소식 > 국회는 지금

    대한민국국회,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 개최…공급망·기후변화 논의

    기사 작성일 2023-05-31 18:03:14 최종 수정일 2023-06-01 14:23:02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제18회 제주포럼' 특별세션으로 6월 1일(목) 열려…한-아세안 의회 협력 고도화
    한-아세안 '공급망 활성화 협력'과 '지속가능한 기후변화 협력' 세부 주제로 논의
    대한민국 국회의원·기업인 30여명과 아세안 의회·기업 대표단 60여명 참석

     

    31일(수) 오후 제주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제18회 제주포럼'이 진행 중인 모습.(사진=연합뉴스)
    31일(수) 오후 제주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제18회 제주포럼'이 진행 중인 모습.(사진=연합뉴스)

     

    대한민국국회(국회의장 김진표)는 6월 1일(목) 제주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우리나라와 아세안 의회, 기업이 참여하는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을 개최한다. '제18회 제주포럼' 특별세션으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한-아세안 의회 간 협력 고도화를 위해 올해 처음 기획됐다.

     

    포럼에는 김태년 한-아세안 의회외교포럼 회장 등 대한민국 국회의원·기업인 30여명과 필리핀 하원의장 등 아세안 의회·기업 대표단 60여명이 참석해 한-아세안 '공급망 활성화 협력'과 '지속가능한 기후변화 협력'을 논의한다.

     

    제1부는 한-아세안 의회외교포럼 회장이자 베트남 의원친선협회장을 맡고 있는 김태년 의원이 좌장을 맡아 '공급망 활성화 협력'에 관한 논의를 이어간다. 곽성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경제안보전략실장과 신창목 삼성글로벌리서치 부사장이 전문가 발제를 한 뒤, 각국 의회와 기업 대표단의 자유발언을 청취한다.

     

    '지속가능한 기후변화 협력'을 주제로 열리는 제2부에서는 한-말레이시아 의원친선협회장을 맡고 있는 김경협 의원이 좌장을 맡는다.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탄소중립연구본부장과 정인섭 한화오션(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장이 발제한 뒤, 각국 의회와 기업 대표단의 자유발언이 이어진다.

     

    포럼 종료 후에는 한-아세안 국가 간 양자면담이 진행된다. 아세안국 대표단과 해당 국가 의원친선협회 소속 의원 및 우리 기업 등이 함께 모여 양국 현안을 논의하고 교류를 약속하며 우정을 다질 계획이다.

     

    포럼 이튿날인 2일(금)에는 제주를 방문한 아세안 대표단을 위한 제주문화·산업 시찰이 예정됐다. 오·만찬 등 각종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포럼 전날인 31일(수)에는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주최 만찬이, 포럼 당일인 1일(목)에는 김진표 국회의장 주최 오찬과 아세안 친선협회장 공동주최 환송만찬이 각각 열린다.

     

    대한민국국회는 "앞으로도 공공외교의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국제회의 참석 및 개최를 통해 아세안을 포함한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공고히 하고 국제적 현안에 대한 실천적 논의를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