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는 지금

    홈으로 > 국회소식 > 국회는 지금

    대한민국국회, 제75주년 국회개원기념식 개최…제3회 의정대상 시상

    기사 작성일 2023-05-31 13:54:22 최종 수정일 2023-05-31 14:17:12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1948년 국회 개원, 대한민국의 자주독립과 민주공화국으로서의 시작을 의미
    김진표 의장, 상반기 중 선거법 합의안 도출과 '능력있는 민주주의' 도약 강조
    입법활동 부문 등 4개 분야에서 선정한 '제3회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시상

     

    31일(수) 오전 10시 국회의사당 본관 중앙홀에서 김진표 국회의장과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75주년 국회개원기념식'을 개최했다.
    31일(수) 오전 국회의사당 본관 중앙홀에서 열린 '제3회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대한민국국회는 31일(수) 오전 10시 국회의사당 본관 중앙홀에서 김진표 국회의장과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75주년 국회개원기념식'을 개최했다.

     

    김 의장은 기념사에서 "1948년 국회 개원이 자주독립과 민주공화국으로서의 대한민국의 시작을 의미한다"며 "임시의정원과 제헌국회 의원님들의 희생과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고 국회 개원의 의의를 되새겼다.

     

    김 의장은 "다양한 인재가 국민의 대표로 선출되고 정파의 이익보다 국민의 이익이 먼저 반영될 수 있는 선거제도가 필수적"이라며 "정파의 이익을 앞세우기보다 국민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으로, 어렵게 마련한 정치개혁의 기회를 놓치지 말자. 늦어도 다음 달인 상반기 안에 여야가 선거법 합의안을 만들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한 나라의 민주주의 수준은 민의의 전당인 국회의 토론문화와 의정활동 수준에 달려있다"며 "우리 국회가 국가 현안을 해결하는 데 앞장서고 '능력있는 민주주의'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이 자리에 모인 우리 모두 함께 힘을 모으자"고 덧붙였다.

     

    31일(수) 오전 국회의사당 본관 중앙홀에서 열린 '제3회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이 31일(수) 오전 국회의사당 본관 중앙홀에서 열린 '제75주년 국회개원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이날 개원기념식에서는 '제3회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시상식도 함께 열렸다.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은 우수한 입법과 정책연구 등 국회의원들의 의정활동 성과를 국회가 직접 공정·투명하게 평가해 시상, 국회에 대한 국민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2021년 신설됐다.

     

    의정활동 평가방법·선정절차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고, 대학교수·변호사 등 외부 전문가 21명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심의위원회'(위원장: 조경호 국민대학교 행정학과 교수)가 수상자를 선정했다.

     

    11.jpg
    22.jpg

     

    '입법활동 부문'에서는 우수 법률안을 대표발의한 총 25명의 국회의원이, '정책연구 부문'에서는 6개의 국회의원연구단체가, '우수 위원회 부문'에서는 3개 위원회가, '여야협치 부문'에서는 5명의 국회의원이 각각 수상했다.

     

    김 의장은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을 계기로 법안의 질보다는 발의건수 등 양을 평가하는 관행을 개선해 입법활동에 대한 질적 평가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국회가 앞장설 것"이라며 시상의 의미를 강조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