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박병석 의장 "국회가 다양한 의견 녹이는 용광로 역할해달라"

    기사 작성일 2021-02-03 14:27:56 최종 수정일 2021-02-03 14:27:56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국회의장 직속 국회국민통합위원회 위원 위촉장 수여
    임채정·김형오 공동위원장…유인태·김광림·최영희 분과위원장 선출

     

    3일(수) 국회 접견실에서 열린 '국회국민통합위원회 위촉식'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3일(수) 국회 접견실에서 열린 '국회국민통합위원회 위촉식'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박병석 국회의장은 3일(수) 국회 접견실에서 국회국민통합위원회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박 의장은 "이념의 산이 높고 갈등의 골이 깊다. 올해 시대적 과제는 국민통합과 격차해소"라며 "국회가 갈등을 증폭시키는 곳이 아니라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녹이는 용광로 역할을 할 수 있는 지혜를 주시길 바란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사회가 나아갈 길도 함께 제시해달라"고 당부했다.

     

    국회국민통합위원회는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서 국민통합을 주도하고,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후 변화된 사회구조에 따른 새로운 국민통합 과제를 논의하는 한편, 입법부 차원에서 국민통합을 위해 실현 가능한 입법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국회의장 직속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정치분과, 경제분과, 사회분과로 구성됐으며 공동위원장 2인과 분과위원별 7인의 위원을 합해 총 23명의 위원으로 꾸려졌다.

     

    임채정 전 국회의장(제17대 후반기)과 김형오 전 국회의장(제18대 전반기)을 공동위원장으로 해 정치분과는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 이상돈 전 의원, 정병국 전 의원, 김진국 중앙일보 대기자, 성한용 한겨레신문 선임기자, 박명림 연세대 교수, 임지봉 한국헌법학회 회장이 참여했다. 경제분과는 김광림 전 의원, 최운열 전 의원, 유일호 전 경제부총리, 민병두 전 의원,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이종인 재단법인 여시재 원장직무대행, 윤자영 충남대 경제학과 교수가, 사회분과는 최영희 전 국가청소년위원회 위원장, 김승희 전 의원, 김성식 전 의원, 김현권 전 의원, 박순애 한국행정학회 회장, 장지연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사회안전망개선위원회 위원장, 최경숙 한국장애인개발원 원장이 위원으로 위촉됐다.

     

    임채정 공동위원장은 "여유가 없었던 세상이 지나가고 내용적 민주주의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심하게 드러나고 있지만 이를 극복하면 새로운 차원의 세상으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우리 사회와 역사는 쌓이고 쌓인 갈등을 풀기를 요구한다. 입법을 책임지는 국회가 이 일을 맡았다는 것은 의미가 크며 박병석 의장의 혜안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김형오 공동위원장은 "통합이라는 것은 국회가 본령이 되어야 하는데 국회가 아닌 자문위원회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 자체가 통합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음을 방증하는 것"이라며 "양보할 수 없는 것은 이 땅 대한민국과 민주주의라 생각한다. 이 외에는 대화와 양보, 타협을 통해 갈등문제 해결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는 전상수 국회입법차장을 단장으로 한 총괄지원단을 구성해 국민통합위원회 활동을 포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국회사무처 법제실은 정치분과, 국회예산정책처 경제분석국은 경제분과, 국회입법조사처 사회문화조사실은 사회분과를 각각 지원한다. 국회도서관과 국회미래연구원은 국민통합위원회 논의에 필요한 국내·외 자료를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위촉식이 끝나고 국회국민통합위원회는 곧바로 제1차 회의를 진행했다. 첫 회의에서 정치분과는 유인태 위원, 경제분과는 김광림 위원, 사회분과는 최영희 위원이 분과위원장으로 선출됐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