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金의장, 브라질 상원의장 회담…통상현안·경제협력 등 논의

    기사 작성일 2024-05-10 14:12:30 최종 수정일 2024-05-10 14:15:03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현지진출 韓기업이 제기한 원자재 관세율 인하 요청해 긍정적 답변 받아
    미래자동차, 우주항공, 바이오, 기후변화 대응 등 양국 협력 강화 공감대
    북한 핵개발 저지, 불법무기 거래 중단 위한 브라질의 관심과 지지 당부

     

    김진표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9일(목) 오후 브라질 상원 면담장에서 호드리구 파셰쿠 상원의장과
    김진표 국회의장이 현지시간 9일(목) 오후 브라질 상파울루 상원 면담장에서 호드리구 파셰쿠 상원의장과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사진=유윤기 촬영관)

     

    김진표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9일(목) 오후 브라질 상파울루 상원 면담장에서 호드리구 파셰쿠 상원의장과 양자 회담을 하고 통상현안 해결, 산산업 분야 협력 등을 논의했다.

     

    김 의장은 "최근 브라질 남부에서 발생한 폭우로 큰 피해가 있다고 들었다"며 "조기 복구가 이루어지길 기원한다"고 위로의 말을 전했다. 이어 "브라질의 생생한 민주주의 현장인 상·하원 공동회의에서 양국 의장이 손잡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양국의 포괄적 동반자 관계가 더욱 발전할 것"이라며 방한을 제안했다. 파셰쿠 의장은 "빠른 시일 내에 방문할 수 있도록 일정을 조정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브라질은 한국의 중남미 최대 투자대상국(118억 달러)이며, 120여 개 우리 주요 기업들이 진출하여 양국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며 전날(8일) 동포간담회에서 브라질에 진출한 우리 기업이 제기한 원자재 관세율 인하를 요청했다. 파셰쿠 의장은 "브라질-한국 의회친선협회 의원들과 관세율 현황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현지시간 9일(목) 오후 브라질 상원 면담장에서 호드리구 파셰쿠 상원의장과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사진=유윤기 촬영관)
    현지시간 9일(목) 오후 브라질 상파울루 상원 면담장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등 우리 측 방문단과 호드리구 파셰쿠 상원의장 등 브라질 상원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유윤기 촬영관)

     

    김 의장은 미래자동차, 우주항공, 바이오, 기후변화 대응 등 신산업 분야에서 양국의 협력이 활성화되고 있음을 언급하며 "신산업의 경우 적절한 입법활동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만큼, 양국이 합심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파셰쿠 상원의장은 "브라질 의회는 인공지능(AI) 등 신산업에 대한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북한의 도발은 세계 평화·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며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저지, 불법사이버 해킹 자금원 차단, 불법무기 거래 중단을 위한 국제사회 공조에 브라질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파셰쿠 상원의장은 "대화를 통해 평화의 길을 찾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장은 "브라질 한인사회는 이주 60년 역사의 중남미 최대 한인사회"라며 "앞으로도 5만명 한국 교민이 한-브 친선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김
    현지시간 8일(수) 오후 브라질 상파울루의 한 호텔에서 열린 김진표 국회의장 주최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간담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유윤기 촬영관)

     

    이날 회담에는 브라질 측에서 마루꼬스 뽕치스 브-한 의원친선협회장과 바우지르 하우삐 전 상원의원, 마링냐 하우삐 전 하원의원, 아미르 란두 전 상원의원이 참석했다. 우리 측에서는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조해진·김성원·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홍영표 새로운미래 의원, 이용국 정무수석비서관, 송기복 정책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고영호 정무비서관 등이 함께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