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동의청원

    홈으로 > 정책마당 > 국민동의청원

    [국회 Q&A]"국회 앱을 소개해주세요"

    기사 작성일 2018-09-21 11:13:56 최종 수정일 2018-09-21 11:13:56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180921 국회Q&A-01.jpg


    Q. 서울에서 국회를 방문한 최정후(10) 군은 국회뉴스ON에 "국회에도 앱이 있나요? 국회 앱을 소개해주세요"라는 질문을 보내왔습니다. 국회가 제공하는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에 대해 국회뉴스ON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A. 국회는 다양한 앱(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대한민국 국회 통합앱입니다. 통합앱에서는 17개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윤리특별위원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등 총 20여개 위원회 관련 정보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각 위원회가 어떤 법안을 심사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위원회 회의록도 직접 찾아볼 수 있지요. 오늘 전체회의에서는 어떤 안건을 다루는지, 최근 열린 공청회에서는 무엇을 주제로 토론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회사무처와 국회도서관, 국회예산정책처, 국회입법조사처 등의 정보도 담겨있습니다. 국회사무처 아이콘을 누르면 각종 법제정보와 의원외교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고 국회도서관으로 들어가면 여러 도서와 논문을 검색하고 야간이용 자료와 비치희망도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회의원 정책자료와 국회·지방의회 의정자료도 검색할 수 있지요. 국회예산정책처는 국가 예·결산 분석 및 사업평가, 재정추계 및 세제분석, 경제전망 및 정책분석 자료들을, 국회입법조사처는 현안을 분석한 입법 및 정책 보고서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회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앱.
    국회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앱.

     

    국회뉴스ON 아이콘을 누르면 국회 상임위·본회의 기사를 비롯해 의장단 동향, 의원 인터뷰 등 다양한 국회 관련 소식을 읽을 수 있습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국회 Q&A 기사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국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작품전이나 영화상영, 공연 등 문화행사 관련 정보와 채용정보, 보도자료, 국회식단표도 국회 통합앱에서 만나볼 수 있지요.

     

    별도의 앱을 더 다운받아야 볼 수 있는 정보도 있는데요. 국회의원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는 의원광장, 국회의사당 및 방문자센터 관람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회관람 앱은 별도로 다운받아야 합니다. 법률과 회의록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앱도 있는데요. 국회회의록 앱은 본회의·상임위원회·국정감사 등 제헌부터 현재까지 모든 회의록을, 의안정보 앱은 국회에 제출된 의안원문·소관위원회 관련 보고서 등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입법예고된 법률안 정보를 제공하는 입법예고 앱도 있지요.

     

    의사중계 앱을 다운받으면 국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본회의와 상임위 회의를 모바일로 실시간 시청할 수 있고, 국회방송(NATV) 앱을 다운받으면 국회의 활동과 정책현안, 입법 정보 등에 대한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ㅗ
    국회 통합앱에서 리얼 트위터 아이콘을 누르면 여러 의원들이 트위터에 올리는 글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아! 한 가지 재미있는 정보도 알려드릴게요. 국회 통합앱에서 리얼 트위터 아이콘을 눌러서 들어가면 국회의원들이 트위터에 올리는 글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정치현안에 대한 의원들의 의견과 비판, 각오 등을 가감없이 만날 수 있어 읽다보면 시간가는 줄 모르실 거예요.

     

    [편집자주]국회뉴스ON은 국회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국회에 관한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 보내주신 질문 중 '유익하고 재미있는' 질문을 선정해 답변과 함께 게재하고 소정의 상품도 보내드립니다. 국회를 방문하실 때, 평소 국회에 대해 궁금했던 것을 적어 방문자센터나 본관 안내데스크에 있는 질문함에 넣어주세요. 여러분의 다양한 질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이상미 기자 smsan@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