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행물 및 보고서

    홈으로 > 국회소식 > 발행물 및 보고서

    [국회휴먼네트워크 전문가 서평]드론 원격탐사 사진측량

    기사 작성일 2018-09-28 10:25:40 최종 수정일 2018-09-28 10:25:40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드론 무인기 원격탐사 사진측량.JPG

     

    소위 드론(drone)으로 불리우는 무인항공기(UAV·Unmanned Aerial Vehicle)는 스스로 주위를 인지, 판단, 행동하도록 하기 위해서 시스템 공학, 자동 제어, 공기역학, 영상처리, 머신 러닝 및 실시간 데이터 처리, 의사 결정,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등의 다양한 학문 분야의 기술들이 융합돼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관련 기술 접근이 쉽지 않다.

     

    우리나라가 자율비행(autonomous flight)이 가능한 무인항공기 기체 및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세계 기술흐름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무인항공기를 포함한 상위 카테고리인 무인시스템 관련 산·학·연 단체들의 연구개발자들이 각자의 학문 분야를 직·간접적으로 상당히 연계해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이들 전문가들의 국가적 활용을 위해서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무인항공기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도 드론이라는 항공기에 대해 쉽게 다가가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침 구미서관에서 『드론(무인기) 원격탐사 사진측량』을 출간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1장 '드론의 역사와 드론 시대의 개막'과 2장 '비행원리와 드론' 은 일반인도 쉽게 이해 가능하며 기본적인 상식을 얻을 수 있다. 특히, 항공기의 원리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일반인들에게는 2장을 충분한 시간을 갖고 정독하기를 권장하는 바이다. 이 챕터에 나오는 항공역학의 개념과 관련 용어들만 숙지해도 항공산업에 종사하는 전문인력과 의사소통도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3장 '드론장비와 센서'에서는 드론에 탑재되는 다양한 종류의 비행조종장치(FC·Flight Controller), 모터, 변속기(ESC·Electric Speed Controller), 배터리, 가속도계 센서, 자이로스코프 센서, 콤파스 센서 등을 간략한 설명과 함께 작동 원리를 공학적으로 접근대 설명하고 있어 읽는 재미도 대단하다.

     

    드론 산업이 점차 확장됨에 따라 다양한 학문 및 경험을 바탕으로 한 많은 이들이 드론을 이용한 연구, 사업, 취미활동 등에 입문하고 있다. 드론을 이용한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들은 드론에 특수한 장치(광학 카메라, 다분광·초분광 카메라, 농약 살포 장치, 각종 센서 등)를 장착해 원하는 장소의 상공에서 해당 지역을 관찰하는 형태다. 이는 원격탐사(remote sensing)와 사진측량(photogrammetry)이라고 불린다. 두 개 분야와 관련해 이 책은 무인항공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일반인 및 연구원들에게 전반적인 무인항공기 혹은 드론의 배경지식 또한 전달해주고 있다. 특히, 4장 '드론 원격탐사' 챕터에서는 다분광·초분광 카메라를 무인항공기에 장착해 데이터를 취득하고 분석하는 방법에 관한 전반적인 배경 지식을 설명하고 있다. 최근 드론을 활용한 농경지 병충해 분석, 해양탐사(적조 관측 등), 산림지역 신생 및 녹조 분석 등  많은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정성훈 교수
    정성훈 동신대 교수

    5장 '드론 사진측량' 챕터에서는 드론을 이용한 사진측량에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드론 제조사와 카메라들를 소개하며, 사진측량 지식 및 자료처리 방법에 관해서는 바로 연구에 활용할 수 있을 만큼 깊이 있는 배경지식을 전달해주고 있다.  특히, 기존 항공사진측량의 정의와 같지는 않지만 한국에서의 항공사진측량의 역사 및 정보 등을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다. 

     

    개정증보판에서 새롭게 추가된 6장 '드론 관련 항공법규'는 빠르게 변화하는 항공산업 관련 법규들 중, 드론 촬영과 초경량비행장치 관련 법규들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이 챕터만 숙지하여도 초경량비행장치 필기시험에 응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드론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가 증가하고 기술의 발전 속도로 볼 때 드론의 일상생활에 침투가 멀지 않았음을 이 책을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다.

     

    저자 : 이강원, 손호웅, 김덕인 공저
    서평자 : 정성훈 동신대학교 교수
    서평자 추천도서 :     
    이원영, 이상우, 테크홀릭,『드론은 산업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는가』, 한스미디어, 2016
    고바야시 아키히토,『드론 비즈니스』, 안테나, 2016
    Antonios Tsourdos, Brian White, Madhavan Shanmugavel,『Cooperative Path Planning of Unmanned Aerial Vehicles』, Wiley, 2011
    Plamen Angelov, 『Sense and Avoid in UAS - Research and Applications』, Wiley, 2012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