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는 지금

    홈으로 > 국회소식 > 국회는 지금

    국회사무처, 2022년 국회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마무리

    기사 작성일 2022-10-21 17:51:48 최종 수정일 2022-10-21 17:51:48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5급·8급·9급 공채시험에 총 7천861명 지원해 143대 1 경쟁률
    온라인 인성검사 실시하는 등 우수인재 선발 위한 제도 개선 노력
    취약계층 공직 진출 위한 노력 지속…총 3명 장애인 합격자 배출

     

    1.jpg

     

    국회사무처(사무총장 이광재)는 21일(금) 9급 공개경쟁채용시험 최종합격자 발표와 함께 2022년 국회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을 마무리했다. 2022년 국회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에는 총 7천861명이 지원, 143대 1의 경쟁률을 뚫고 55명이 최종합격했다.

     

    국회사무처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가 유행하는 상황 속에서 안전한 시험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중앙방역대책본부(질병관리청) 협조를 얻어 응시자 중 확진자를 사전 확인하고 별도시험장(국회의정관)을 운영하는 등 확진자의 공무담임권 보장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였다.

     

    일반시험장에서는 출입 시 발열을 확인해 이상증세자는 별도의 시험실에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시험 전·후로 시험장 소독을 실시하는 등 철저한 방역 관리를 통해 모든 응시자가 안전한 환경에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2.jpg

     

    국회사무처는 우수인재 선발을 위한 공개경쟁채용시험 제도개선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 7월 실시된 입법고시(5급) 면접시험에는 응시자의 역량을 보다 면밀히 검정하기 위해 개인발표와 집단토론 문제 유형을 변경했다. 10월 9급 공개경쟁채용시험 면접시험에는 온라인 인성검사를 실시, 그 결과를 면접시험 참고자료로 사용하도록 했다. 수기로 작성하던 자기기술서를 컴퓨터를 활용하도록 하는 등 응시자 편의를 제고했다. 4월 8급 공채 필기시험에서는 응시자를 대상으로 제도개선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국회사무처는 공개경쟁채용시험에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구분모집을 지속 실시해 사회적 취약계층의 공직 진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점자문제지 제공, 시험시간 연장 등 장애특성에 따른 편의 제공을 통해 2022년에는 총 3명의 장애인 합격자를 배출했다. 국가유공자 등 취업지원대상자에 대해서도 예우에 소홀함이 없도록 채용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국회사무처는 "변화하는 수험환경에 맞춰 논술형 필기시험에 컴퓨터를 활용해 답안을 작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온라인 인성검사를 모든 공개경쟁채용시험에 적용하는 등의 선도적 채용제도 운용을 통해 우수 인재를 유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적극 노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