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金의장, 케냐 하원부의장 접견…"청년기업·스타트업 교류 확대"

    기사 작성일 2024-03-29 17:43:48 최종 수정일 2024-03-29 17:47:49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김 의장, 케냐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주요 인프라 사업이 다수 발굴되길 기대
    숄레이 부의장, 디지털정부·기술훈련·녹화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확대 원해

     

    김진표 국회의장은 29일(금)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글라디스 보스 숄레이 케냐 하원부의장을 접견
    김진표 국회의장이 29일(금)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글라디스 보스 숄레이 케냐 하원부의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은 29일(금)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글라디스 보스 숄레이 케냐 하원부의장을 접견하고 양국 간 실질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김 의장은 지난해 10월 '2023 한-아프리카 협력증진을 위한 국제회의' 참석을 위해 케냐를 공식방문했을 당시 숄레이 하원부의장(당시 하원의장 업무대행)이 주최한 업무오찬에 참석해 양국 의회 간 교류 확대를 위한 의견을 교환한 바 있다.

     

    김 의장은 "올해 6월 최초로 서울에서 개최되는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에 (윌리엄)루토 대통령이 참석하시기로 한 데 대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케냐 공식방문 당시 루토 대통령을 만나 직접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에 참석해줄 것을 요청했다.

     

    김 의장은 "케냐는 동아프리카 진출의 관문이자 물류 중심지로서 큰 잠재력이 있으며,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AfCFTA) 출범을 계기로 양국 교역도 빠르게 확대될 것"이라며 "케냐 정부가 외국인 투자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정보기술(IT) 분야에 젊은 케냐 인재들이 많은 만큼 우리나라의 유수 기업들, 특히 청년 기업인 및 스타트업 간 교류가 활발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케냐는 동아프리카 내 주요 공적개발원조(ODA) 파트너이자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최우선 협력국 중 하나인 만큼 우리 정부는 케냐 측 관심분야인 직업기술교육(TVET) 분야를 비롯해 모자보건 역량강화, 농촌 여성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을 통해 협력사업을 추진해 왔다"며 “작년 우리 정상 방한 계기 체결된 '한-케냐 10억달러 EDCF 기본약정'을 기반으로 케냐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주요 인프라 사업이 다수 발굴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숄레이 부의장은 "루토 대통령은 김 의장의 케냐 공식방문 당시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에 자신을 초청한 점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조세행정 등 정부서비스 디지털화, 기술 실무훈련, 녹화(綠化)사업, 새마을운동 전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과 협력을 확대하길 원한다"며 "케냐 의회 차원에서도 차질없이 협력 계획이 실현되도록 필요한 정책과 법을 신속하게 통과시키는 등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29일(금)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글라디스 보스 숄레이 케냐 하원부의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이 29일(금)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글라디스 보스 숄레이 케냐 하원부의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 의장은 숄레이 부의장에게 농촌진흥청(KOPIA)이 추진 중인 종자개량사업 확대를 통한 농업생산성 증대와 식량환경 개선, ODA 사업을 통한 케냐 현지 기술인력 양성 등 양국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숄레이 부의장은 케냐의 심각한 청년실업 문제를 언급하면서 루토 대통령도 케냐 청년들이 타국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김 의장의 제안에 감사하며 이를 고려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접견에는 김교식 의장비서실장, 최만영 공보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